본문 바로가기
health & life info

신차 및 중고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쉽게 계산하는 법

by 1st step 2023. 1. 25.

자동차를 구매하시게 되는 분들은 다들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신차 뿐만 아니라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경우도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자동차 구매 시 납부해야할 취등록세는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취등록세와 세율 정리
2. 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3. 중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1. 자동차 취등록세와 세율 정리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는 것은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쳐서 부르는 말로 현재는 자동차 취득세로 부르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하지만 예전부터 일반적으로 차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고 있었기 때문에 아직도 자동차 취등록세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는 자동차를 취득할 때 부과되는 지방세의 일종으로, 이 세금을 이용하여 도로 정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취득 후 한달 이내 납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취등록세는 취득당시 금액을 바탕으로 부과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은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세율을 기억하실 필요없이 쉽게 자동차 취등록세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취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이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해 쉽게 취등록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득내용 세율
비영업용 자동차 승용차 7%
승합차 및 화물차 5%
영업용 자동차 4%
기계장비 3%

 

2. 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자동차 취등록세를 알기 위해서는 세율 등에 대한 정보를 굳이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해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인데요. 신차 구매 시 납부해야 할 취등록세는 아래의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종(경차, 승용, 승합, 화물 등)과 차량 가격을 입력하면 바로 취등록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차 취등록세 계산기 바로가기◀︎

 

3. 중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중고차를 취득하시는 경우 아래의 계산기를 활용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차량 금액과 거주지역, 용도를 입력하면 취등록세를 너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바로가기◀︎

 

보통 자동차의 경우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구매 시 여러가지 납부해야 할 세금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취등록세 입니다. 보통 수백만원이 나오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취등록세 세율과 같은 복잡한 공식을 외우실 필요 없이 위에서 안내해 드린 계산기를 통해 쉽게 계산하셔서, 자기 자금에 맞는 합리적인 차량 구매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